갈수록 현금 사용률이 줄어들면서 요즘 대부분 신용카드 한장씩은 지갑속에 넣어두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 카드가 없어서 만들려고 주변에 물어보면 별다른 조건없이 발급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도 있고 조건이 까다롭다는 이야기도 듣게 되는데 오늘은 어떤 경우에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지에 대해서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신규발급시 충족해야하는 공통조건은 무엇일까?

우선은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을 충족해야하는지 알아보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민법에서 정한 성년 연령 이상

● 반드시 본인이 신청한것으로 확인 되었을 경우

● 원칙적으로 신용등급 1~6등급만 발급가능

● 가처분 소득이 50만원 이상인 경우 발급가능

만약 위의 조건을 충족했더라도 현재 금융사에 연체기록이 있거나 3개 이상의 카드로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결제등을 이용하고 있는 신규발급이 거절될수 있습니다. 글허기 때문에 조건없이 신용카드발급이 가능하는 부분은 사실상 말이 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처분 소득 = (연소득) - (연간 채무원리금 상환액)

다음으로 카드 발급시 이용한도 책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용등급 5~6등급은 월 가처분소득 300% 이내, 7~10등급은 200% 이내에서 한도 책정

● 년 1회 이상 이용한도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변동시 합리적으로 조정가능

● 갱신시 가처분 소득이 음수일 경우 갱신이 제한될 수 있음

예전에는 카드사들이 무분별하게 경쟁을 하다보니 소득이 그리높지 않은 경우에도 높은 한도를 부여해서 여러가지 문제들을 야기시켰지만 요즘에는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어서 소득에 따른 상환능력이나 신용에 따라서 책정합니다.

이렇게 조건없는 신용카드발급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기본적으로 소득이나 신용이 어느정도 되어야 발급이 가능하지만 설령 조건없이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나의 소득수준을 냉정하게 생각하셔서 갚을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발급을 받지 않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